티스토리 뷰

정보

여름철 수영복 세탁과 관리

플라이챠밍 2019. 7. 21. 07:46

여름철 수영복 세탁과 관리

이제 장마가 끝나고 본격적인 더위가 시작되면 강으로 바다로 수영하러 많이 가시는데요, 수영시 반드시 필요한 것이 수영복입니다. 오늘은 여름철 수영복 세탁과 관리 등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여름철 수영복 세탁과 관리


작년에 사서 몇번 입지 않았던 수영복을 올해 입으려고 꺼내 보면 모양과 형태가 망가졌거나 색깔이 변색되는등 올해 다시 입기 곤란한 경우도 생기는데요, 수영복은 입고 난 다음 관리에 특별히 주의를 해야 합니다. 


수영복을 제대로 관리 하지 않으면 오래 입지 못하고 모양도 망가지기 때문에 세탁하실때 몇가지 주의해야 합니다. 


오늘은 특히 여름에 많이 입는 수영복 세탁법, 탈수, 세제선택 그리고 건조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수영복 세탁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샤워 후 바로 헹구어 내야 합니다.  그런 다음 집에 돌아온 후에는 바로 세척을 해서 건조하는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수영복은 부피가 적기 때문에 다른 세탁물이 나오도록 방치해 버리면 곰팡이가 피고 모양도 망가지기 쉽습니다. 특히 바다에서 수영을 한 경우라면 더욱 세탁이 중요합니다.


여름철 수영복 세탁과 관리 방법 몇가지만 알아 두어도 간만에 새로 산 소중한 수영복을 손상없이 오래 입을 수 있습니다.


1. 수영이 끝난 다음 즉시 세탁

바닷물은 염분이, 수영장의 물은 수영장의 물은 세균번식을 막기 위해 염소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염소는 수영복의 변색이나 탈색의 원인이되기 때문에 수영이 끝난 다음에는 즉시 물로 헹구어야 합니다. 수영이 끝났다면 바로 세탁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만약 모래가 묻은 경우라면 세탁시 손으로 털어 내거나 수돗물을 세게 하여 털어 내는것이 좋습니다. 그런 다음 수건에 싸서 집으로 가지고 옵니다.


2. 세제 선택은 중성세제로 세척

집에 돌아온 후에는 가능한 빨리 중성세제로 씻습니다. 물속에 있었다고 물로만 헹구면 않됩니다. 수영장이나 해변등에서 사용한 수영복은 세척방법이 아주 중요합니다. 


수영복은 특수한 소재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반드시 세제를 이용하여 수영장물이나 바닷물이 빠져 나가도록 세탁해야 합니다.  


퇴색 및 직물의 열화를 방지하기 위해 중성 세제를 사용합시다. 오염 물질을 제거하기 위해 표백제를 사용하면 탈색이나 원단의 저하로 이어집니다. 절대로 사용하지 않도록 합시다.


3. 우선 수건등으로 물기 제거

세탁한 수영복은 깨끗한 마른수건으로 수영복을 가볍게 눌러주면서 최대한 물기를 제거합니다. 손으로 비틀어 짜면 모양이 변형되기 때문에 최대한 모양이 망가지지 않도록 신경써서 물기를 제거합니다.


5. 비키니등 상하 구분되는 수영복은 별도로 세탁

비키니의 경우라면 상하 별도로 세탁합니다. 색상의 차이가 날 수 있기 때문인데요, 만약 세탁기에 넣을 경우에도 자외선 차단제나 썬오일등을 가볍게 제거한 다음 세탁하시기 바랍니다. 


오일이 묻은채로 세탁기에 넣을 경우 다른 부분에도 오염을 줄 수 있기 때문인데요, 세탁기에 넣기전에 확인 후 그 부분만 세제로 씻은 다음 세탁기에서 세탁하시기 바랍니다.


세탁기로 세탁할 경우라면 반드시 그물망에 넣어서 세탁합니다. 색깔이 다른 경우라면 그물망 또한 따로 분리하시기 바랍니다. 


수영복의 소재는 폴리우레탄이 사용되는 경우가 많으며, 한번 모양이 망가지면 좀처럼 복원되지 않습니다.  


세탁기에 강한 회전을 주고 탈수할 경우 모양이 망가지기 때문에 가능한한 위의 방법대로 수건으로 최대한 물기를 제거한 다음 건조하시기 바랍니다. 만약 장마철등으로 부득이하게 탈수기를 이용할 경우라면 그물망에 넣어서 30초정도가 적당합니다.


손으로 세탁하는 경우라면 물의 온도는 30℃ 이하의 미지근한 물에 세제를 푼 다음 수영복을 넣고 부드럽게 눌러 주면서 위 아래로 왔다 갔다 20-30회 반복하여 세탁합니다.


5. 건조기 보다는 자연건조로

수영복은 열에 약하기 때문에 드라이어와 다리미를 사용하여 건조하면 변형이나 열화로 연결됩니다. 열에 의한 건조는 절대로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직접적인 햇빛은 피하고 통풍이 잘되는 간접적으로 들어오는 그늘에서 자연건조 하시기 바랍니다. 만약 장마철이라면 30초내로 가볍게 탈수한 다음, 선풍기로 말리시기 바랍니다.


폴리우레탄과 나일론, 폴리에스테르등으로 주로 만들어진 수용복은 열이나 햇빛 그리고 탈색등에 특히 유의해야 하고, 또한 모양이 변하지 않도록 세탁에 주의를 기해야 합니다.  


젖은 수영복을 그래도 방치할 경우 곰팡이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수영복은 사용한 즉시 세탁하시기 바랍니다.


특히 마음에 드는 수영복을 다시 고르기는 상당히 어렵습니다. 한번 마음에 드는 수영복을 구입하였다면 최대한 모양이나 색깔의 변색없이 오래 사용하기 위해서는 위에서 안내한 세탁과 건조 방법대로 실행하시기 바랍니다.


여름철 수영복 관리요령 세탁방법 세제선택 방법 건조 방법 정리하면,


1. 수영복은 사용한 즉시 바로 세탁한다.

2. 세제는 중성세제로

3. 세탁방법은 손으로, 만약 세탁기를 사용한다면 세탁망에 넣어서 약하게 세탁

4. 탈수는 세탁망에 넣어서 30초 정도로

5. 건조는 건조기 사용 금지, 직사광선을 피하고 서늘한 그늘에서


즐거운 여름철 보내시기 바랍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