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정보

인터넷으로 퇴직 연금 간단 조회 방법

플라이챠밍 2019. 7. 16. 14:25

인터넷으로 퇴직 연금 간단 조회 방법

퇴직을 앞두고 계신 분들이라면 내가 퇴직 후 받을 수 잇는 퇴직금이 얼마나 되는지 궁금하실텐데요, 인터넷으로 퇴직 연금 조회 간단 방법 등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인터넷으로 퇴직 연금 간단 조회 방법


먼저 퇴직금의 정의는 회사를 다니는 분들이 일정기간 근로를 하고 퇴직하는 경우 지급되는 것으로 근로기준법에 따르면 근로연수 1년에 대해 최저 30일분 이상의 평균 임금을 퇴직금으로 지급하도록 정하고 있습니다. 


인터넷으로 퇴직 연금 간단 조회 방법


한곳에서 오랫동안 근무한 다음 정년등으로 퇴직하시는 분들이라면 상당한 액수가 될텐데요, 하지만 퇴직금은 퇴직 후 근로하지 않는 생활을 해야하는데 꼭 필요한 금액으로 향후 퇴직시 받게 되는 퇴직금은 누구나 궁금하기 마련입니다.


요즘은 일시금으로 퇴직금을 받기 보다는 퇴직 후 연금형태로 지급받을 수 있는 '퇴직연금' 제도도 널리 시행되고 있는데요, 


퇴직연금이란 사용자나 기업이 매월 일정액의 연금을 특정 금융기관에 맡긴 뒤 운영성과를 토대로 퇴직 후 연금형태로 받는 제도를 말합니다,


이런 퇴직연금은 DB형인 확정급여형은 퇴직 후 받을 급여액이 미리 확정되는 방식. 평균임금에 근속연수를 곱해 퇴직금을 산정, 기존 퇴직금제도와 동일한것과, DC방식인 확정기여형은 외부 금융사의 운용수익에 따라 퇴직 후 급여액이 달라지는 방식 


그리고 IRP인 개인퇴직계좌형으로 근로자가 중도에 직장을 옮기거나 퇴직할 때 받는 퇴직금을 적립하여 나중에 연금으로 수령하는 형태등 3가지가 있습니다.


​예전에는 퇴직금을 회사에서 별도로 적립하여 지급받는 방식으로 기업의 경영이 어려워질 경우 퇴직금을 받지 못하는 경우도 생겼는데요, 


하지만 퇴직연금은 매월 일정 금액을 금융기관에 예치하기 때문에 비교적 안전한 편입니다. 


만약 내가 다니던 회사가 어려워져 부도가 나더라도 근로자의 퇴직금을 보장받을 수 있어 좋고, 회사는 일시적인 실업에 놓인 직원들의 퇴직금을 한꺼번에 지급하지 않아도 되어 부담을 덜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퇴직연금은 우리가 퇴직을 할 경우 일시금이나 연금 형태등으로 선택할 수 있는데요, 연금 형태로 지급받을 경우 고령화 사회에서 노후를 위한 소득을 보장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정부에서는 적극 도입을 유치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런 장점이 있는 퇴직연금 제도는 2005년도부터 단계적으로 도입되었는데요, 오는 2022년부터는 전면 의무화 한다고 합니다. 의무가 되면 좀 더 안전하게 퇴직금을 확보할 수 있을것 같습니다.


또한 한때 방송에서는 퇴직하신 분들이 퇴직연금에 가입되었는지 몰라서 찾아가지 않은 퇴직금이 지난 2017년 말 기준 1,000억 원에 이른다고 해서 한때 홈페이지가 마비되도록 조회하기도 했는데요, 


만약 그때 조회해 보시지 못하신 분들이라면 지금이라도 조회해 보시기 바랍니다.


나의 찾아가지 않은 퇴직금이 있는지 여부는 통합연금포털 사이트에서 회해 볼 수 있는데요, 조회 방법은 통합연금포털 홈페이지 접속 > 내 연금조회 > 연금계약정보 페이지로 이동하시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연금정보 최초 조회 시에는 연금정보 확인을 위해 2~3일 이후부터 확인이 가능합니다. 


인터넷으로 퇴직 연금 간단 조회 방법


∨ 통합연금포털 사이트에서 퇴직연금 조회 가능

∨ 02) 3415-5114로 문의


만약 찾아가지 않은 퇴직금이 있다면 지급 신청을 하시면 되는데요, 먼저 확정기여형 퇴직연금(DC형) 가입자라면 퇴직연금사업자에게 급여지급신청서를 작성하여 제출하면 되고, 


확정급여형퇴직연금(DB) 가입자의 경우 자신의 퇴직 전 급여내역과 퇴직 사실을 확인할 수 있는 자료를 첨부하여 급여 지급을 신청하시면 된답니다.


​확정기여형퇴직연금(DC)의 경우 자신이 가입한 퇴직연금사업자가 제공하는 급여지급신청서,확정급여형퇴직연금(DB)의 경우에는 급여명세서 등 급여내역을 확인할 수 있는 증빙자료 중 1개와 퇴직 사실을 증명할 수 있는 증빙자료 중 1개를 각각 제출하시면 된답니다.


지금까지 나도 모르게 잠들어 있는 퇴직금 조회방법등을 알아보았습니다. 만약 퇴직을 하신분들이시라면 지금 즉시 조회해 보시기 바랍니다. 유용한 정보되시기 바랍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