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더운 여름철 자동차 차내를 단번에 식히는 방법

플라이챠밍 2019. 8. 10. 10:37

더운 여름철 자동차 차내를 단번에 식히는 방법

요즘 날씨가 굉장히 더워 차를 바깥에 잠시만 세워두어도 차안의 내부는 40도 이상인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때 더운 여름철 자동차 차내를 단번에 식히는 방법 등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한여름 주차되어 있었던 차에 탑승시 차내 온도를 가능한 한 빨리 내리고 싶은데요, 이때 에어컨을 효과적으로 사용하여 차내를 식히는 방법도 같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차내를 단번에 식히는 클래식한 방법


한여름 주차되어 있는 차에 탑승시에는 최대한 빠른 시간내에 차내의 온도를 내리고 싶은데요, 이때 가장 고전적인 방법으로 차문을 열고 닫는 것만으로도 어느정도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먼저 조수석 창문이나 조수석 뒷좌석의 창문을 열어둡니다. 이 때 운전석 창문을 제외하고 나머지 창문은 닫아 둡니다. 


이런 상태에서 운전석 창문을 여러번 열고 닫습니다. 너무 세게 여닫지 마시고 조심스럽게 하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운전석 창문을 5-6회 정도 여닫을 경우 차내에 외부 공기가 빠르게 채워져 외부와 거의 같은 온도로 차내 온도가 내려갑니다. 


하지만 요즘 같은 날씨에는 바깥 공기 또한 매우 덥기 때문에 별 효과적이지 않을 수 있지만 외부 온도는 낮고 상대적으로 햇볕에 의해 차내의 온도만 높을 경우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2. 에어컨을 사용하여 효율적으로 차내를 식히는 방법


더운 여름철 자동차 차내를 단번에 식히는 방법 으로 차량에 탑승한 후 창문을 연 다음 에어컨을 켠 상태로 출발한 다음 3분 정도 지난 후에 창문을 닫으면 효과적인 에어컨 사용이 됩니다. 


이것은 원시적인 방법이지만 에어컨 송출구쪽에 찬것을 두면 차내가 빨리 식혀집니다. 이것은 큰 효과를 기대하긴 어렵지만 집에서 선풍기 앞에 얼음 주머니를 달아 두면 찬 바람이 생기는 것과 같은 원리입니다.


3. 창문에 단열 시트 부착


자동차의 단열 및 단열 효과가 높은 아이템으로, 창문에 붙이는 단열 필름을 들수 있습니다. 단열 필름은 자외선 (UV)과 적외선 (IR)를 차단하는 성능을 갖추고 있는 것이 많습니다.


단열시트는 일반적인 자동차 용품점에서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자동차는 UV 컷 유리가 기본으로 장착되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필름은 컬러, 색깔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더위를 완화되는 것은 좋지만 필름을 붙여 차량이 어두워지는 것이 아니"라고하는 분들은 투명 필름을 추천합니다. 


차내의 더위 대책뿐만 아니라 내장이나 가죽 부분 퇴색 방지에 도움이됩니다.


그러나 앞 유리와 프런트 도어 유리는 도로교통법으로 규정되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4. 자동차 시트


운전 중 허리와 엉덩이에 차분하게 땀을 흘리는 것이 불편한 분들은 냉각 기능이 있는 시트 쿠션도 추천합니다. 


냉방 기능외에 난방 기능과 마사지 기능이 탑재되어 있는 상품도 드라이브 중의 편의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5. 차내 선풍기 차량용 환풍기 에어컨 효과 업


더운 여름철 자동차 차내를 단번에 식히는 방법 으로 대시 보드와 천장에 장착할 수 있는 차량 선풍기는 송풍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에어컨에서 나오는 차가운 공기를 차내에 골고루 돌아가도록 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뒷좌석에 에어컨 바람이 가기 어려운 경우라면 차내 선풍기 설치도 추천합니다.


6. 뜨거워진 대시보드는 젖은 수건으로 닦아도 OK

 

차내 온도 상승의 큰 원인인 뜨거워진 대시보드와 도어 라이닝의 상단 핸들 등을 젖은 수건으로 닦아주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한여름의 차내 온도는 45 ~ 50 ℃까지 상승합니다. 태양광에 의해 대시 보드는 70 ℃ 이상이 되는 경우도 적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장시간 햇볕에 차를 세워둔 상태라면 반드시 차내의 열을 식혀야 하고 특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고온 대시 보드에 물건을 두지 않도록하십시오. 특히 스마트폰이나 라이터는 위험하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차내 온도가 올라가지 않도록 차에서 내릴때 차문을 조금 열어두어 통풍을 좋게하는 주차도 효과적입니다. 


하지만 이런 경우 도난의 우려도 있기 때문에 단열 필름 등을 부착한 후 그늘에 주차하는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건강한 여름 보내시기 바랍니다.